객체 지향형 프로그래밍 (OOP, Object-Oriented Programming)
▪파이썬에 있는 모든것을 객체(object)로 인식
▪클래스(class)라는 명령어를 이용해 객체를 정의하고 만들 수 있음
객체와 함수
▪프로그래밍 하는 방식은 다양함
▪상황에 따라서 함수로 만들어 사용하는것이 쉬울 수 있음
ex) add(10, 10) 과 add를 메소드로 자니는 함수의 경우
add(10, 10)은 10+10이 실행된다는 것을 알 수 있음
하지만 메소드에서는 class.add()를 하기때문에 무엇을 add하는지 알 수 없음...
▪함수보다 class를 사용함으로써 더욱 복잡하게 될 수 있음
▪하지만 만약 코드의 크기가 매우 커질 경우, add라는 함수가 중복되면 문제가 생김
▪또한 add 함수를 변수를 이용하여 사용할 경우, 변수를 잘못 사용할 수 있음
class 생성
class shirt(object):
def __init__(self, color):
self.color = color
def print_color(self):
print(self.color)
▪변수(color)와 함수(print_color)을 하나의 클래스(객체)로 묶음
▪C언어의 구조체와 비슷
▪클래스(객체)내에 존재하는 변수 = 속성(attribute)
▪클래스(객체)내에 함수 = 메소드(method)
▪클래스이 정의를 따르는 하나의 객체 = 인스턴스(instance)
▪인스턴스를 만드는 것을 생성,초기화(initialize)하고 함
▪인스턴스 생성 과정을 initialization
▪파이썬에서 생성자 함수는 init
class를 사용하여 인스턴스 생성
shirt_1 = shirt('red')
shirt_2 = shirt('blue')
▪위에서 정의한 class를 이용하여 인스턴스를 생성
▪(파이썬 개발자의 정의대로) 클래스 이름을 사용하여 인스턴스 생성 가능 (즉, 생성자 메소드가 이름으로 실행)
▪shirt_1은 __init__에 red가 들어가고 인스턴스가 생성
▪self는 컴퓨터 메모리 내에 만들어진 클래스의 인스턴스 (즉, shirt_1 자신)